본문 바로가기
전시회

하리보 전시회, 하리보 월드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기념전, 인사센트럴뮤지엄

by designerluna 2022. 11. 5.
반응형

하리보 전시회, 하리보 월드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인사 센트럴 뮤지엄

하리보 전시회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전시회가 서울 안녕 인사동 B1 인사 센트럴 뮤지엄에서 2022.10.13.(목) ~ 2023.03.12.(일)까지 전시된다. 독일 라인란트팔츠주 그라프 샤프트에 본사를 둔 하리보 GmbH & Co. KG(Haribo GmbH & Co. KG), 우리에게 친숙한 하리보가 100주년 생일 기념전을 서울 안녕 인사동 B1 인사 센트럴 뮤지엄에서 전시된다. 누구나 한 번쯤은 먹어본 하리보 Goldbears 벌써 100주년이라니, 100주년 역사에 대해서 찾아보았다.

하리보 GmbH & Co. KG(Haribo GmbH & Co. KG)는 1920년 독일의 한스 리겔 Sr.(Hans Riegel Sr.)이 본에서 창립한 제과 회사이며, 2018년 5월 그라프샤프트로 이전했다. 회사 이름은 Hans Riegel, Bonn의 약자이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D%95%98%EB%A6%AC%EB%B3%B4

본에 위치한 이전 본사
본에 위치한 이전 본사 출처:https://ko.wikipedia.org/wiki/

 

하리보 전시회, 하리보 월드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하리보는 1920년에 설립된 HARIBO는 과일 젤리, 껌, 세계의 마시멜로와 감초 사탕을 제조한다. 2015년부터 전용 여행 소매 부서는 여행자를 위한 독점적인 범위로 넓혀간다. 오늘날 HARIBO 여행 소매 구색은 대부분의 공항에서 판매되고, 전 세계의 페리 및 국경 상점에도 판매되고 있다. 하리보(HARIBO) 100년은 작은 부엌에서 글로벌 시장 리더로 가족 사업은 독특한 성공 사례를 되돌아볼 수 있다. 3대째 이어온 가족기업으로 올해로 창립 100주년을 맞이한다. 

하리보(HARIBO)라는 이름은 창립자 Hans Riegel, 그리고 창업한 도시 Bonn에서 각각 두 글자씩 따온 것이다.

하리보의 대표 상품 Goldbären
하리보의 대표 상품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

 

하리보 전시회, 하리보 월드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전시회, 100년 역사

1920년 작은 과자 회사

1893년 본 근처의 프리스도르프에서 태어난 Hans Riegel은 제과 업자가 되기 위해 훈련을 받고 Heinen & Riegel 회사의 파트너가 된 후 그는 1920년 12월 13일 HARIBO(HANs Rlegel BOnn)를 설립하고 설탕 자루, 대리석 석판, 의자, 스토브, 구리 냄비 및 롤링 핀으로 작은 부엌에서 과자 생산을 시작한다. 그의 아내 Gertrud는 1921년에 새로운 회사의 첫 번째 직원이 된다.

 

1922년 DANCING BEAR는 출시

 

Goldbears
초장기 Goldbears


Hans Riegel은 언젠가 전설적인 HARIBO Goldbear로 세계적으로 유명해질 과일 젤리 곰인 DANCING BEAR를 발명함으로써 HARIBO의 성공을 위한 첫 번째 초석을 마련한다. 오늘날의 Goldbears보다 컸지만 더 얇았다. 1923년 리겔 가족 Hans는 세 자녀 중 첫째로 태어났고 1924년에는 딸 Anita가, 1926년에는 아들 Paul이 태어났습니다. Hans와 Paul은 40대 중반에 HARIBO 회사를 경영하기 시작한다.

 

1925년 처음으로 생산된 감초 스틱

하리보 감초 스틱
하리보 감초 스틱


HARIBO 성공 스토리의 두 번째 초석: Hans Riegel이 감초 스틱 제품 생산을 시작합니다. HARIBO 글자가 새겨진 감초 스틱은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 중 하나이며 곧 오늘날 세계적으로 유명한 Liquorice Wheels와 같은 다른 많은 특산품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DANCING BEAR는 사촌인 BLACK BEAR를 만난다. 1930년 무역 대표자들은 이제 독일 전역에 HARIBO 제품을 공급하고 1933년까지 회사는 400명의 직원을 둔 견고한 중견기업으로 성장한다. 동시에 본에 있는 생산 시설의 본관이 완공된다. 하리보는 'Haribo macht Kinder froh'(하리보는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든다)라는 간단하고 눈에 띄는 광고 슬로건을 만든다. DANCING BEAR는 TEDDY BEAR라는 새로운 BEAR과 함께 하게 된다.

 

1945년 어려운 시기, 1946년 새로운 세대

전쟁과 원자재 부족은 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HARIBO도 피해를 입지 않는다. 그리고 1945년, 회사 설립자 Hans Riegel이 52세의 이른 나이로 사망한다. 그의 아내 Gertrud는 제2차 세계 대전 후 잠시 동안 그를 대신하여 운영을 관리한다. 제2차 세계 대전 후 단 30명의 직원으로 회사의 다시 시작된다. 1946년 형제 Hans와 Paul Riegel이 회사 경영을 이어받았다. Hans Riegel 박사는 상업 측면, 마케팅 및 판매를 담당하고 그의 형제 Paul은 생산을 담당한다. 곧 성공을 거두고 전쟁이 끝난 지 불과 5년 후인 1950년에 HARIBO가 약 1,000명의 직원을 고용한다.


1960년 Goldbears 탄생!, 1962년 HARIBO, TV에 처음으로 광고

 

1960년 골드베어
1960년 Goldbears


HARIBO Goldbears가 시장에 출시된다. 달콤한 컬트(달달한) 제품의 대성공으로 HARIBO는 Goldbears의 공식 출생증명서를 발급한다. 1967년 독일 특허청은 Goldbears를 등록 상표로 공식 인정한다. 그들은 단순한 젤리 곰 그 이상이고 우리의 1위 제품이 만들어지게 된다. HARIBO는 독일 TV에 처음으로 HARIBO 광고가 표시되면서 TV의 새로운 매체가 얼마나 중요한지 일찍이 인식하고, 60년대 중반 광고 슬로건 'Haribo macht Kinder froh'(Haribo는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듭니다)는 'und Erwachsene ebenso'(그리고 어른들도)라는 문구를 포함하게 된다. YouTube 채널은 50년 이상의 HARIBO 광고 역사에서 TV 광고에 대한 통찰력을 보여준다.


1978년 Goldbears는 모양 변경

 

1978년 Goldbears


고객의 미적 감성은 70년대에 변화하며 이에 따라 골드베어의 형태, 즉 상대적으로 튀어나온 발은 짧아지고 골드베어는 오늘날까지 유지되고 있는 컴팩트하고 정형화된 형태로 만들어진다. 1986년 HARIBO는 현재 Neuss에 본사를 둔 Edmund Münster GmbH & Co. KG를 인수한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MAOAM 브랜드는 이제 HARIBO 그룹에 속하고,  MAOAM이 도입된 이후로 확실한 MAOAM 레터링은 거의 변경되지 않았으며 오랫동안 저명한 상표에서 가장 잘 알려진 고전 중 하나가 된다.


1989년 Goldbears의 새로운 색상, 1991년 Gottschalk, HARIBO 광고 시작

 

1989년 Goldbears
1989년 Goldbears


골드베어는 변신한다. 사용된 과일과 식물 농축액 때문에 색이 약간 부드럽게  빨간색 나비 넥타이가 달린 노란색 골드베어 일러스트가 포장에 처음 등장한다. HARIBO와 유명 연예인 Thomas Gottschalk의 광고 파트너십은 1991년에 시작되고 2015년에 끝난다. 이 독특한 24년 광고 파트너십은 세계 기네스 기록된다.

 

1996년 마시멜로가 왔어요!

하리보는 수십 년 동안 매우 인기 있는 덜시아 마시멜로 제품인 소프트 키스, 코코볼, 롬비스를 생산해 온 벨기에 과자 회사 덜시아를 인수했다. 2007년 중반, 덜시아라는 이름은 포장에서 제거된 후 고객들은 이제 슈퍼마켓에서 HARIBO Chamallows라는 이름으로 마시멜로 찾는다.

반응형


2006년 본은 폴 리겔을 기리기 위해

Bonn 시는 Paul Riegel이 상업의 중심지로서 Bonn에 기여한 '뛰어난 공헌'을 인정하여 도시의 Golden Book에 등재된다. 폴 리겔은 2009년 향년 83세로 별세하고, 생산과 기술을 책임지고 있는 공동 소유주 Paul Riegel은 2009년 8월 2일에 예기치 않게 사망한다. 경험 많은 발명가로서 그는 자신의 가장 유명한 발명품을 포함하여 많은 기계를 직접 개발했다. Paul Riegel은 많은 사회적 프로젝트와 조직에 참여했으며 이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07년 HARIBO Goldbears의 85년

골드 베어 부부는 85세 생일을 맞아 새로운 맛, 새로운 가방 디자인, 균일하고 유쾌한 미소를 새롭게 재탄생되고, 사과맛은 여섯 번째로 추가된다. 하리보는 골드베어의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게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2008년 비행기가 이륙하는 광고

 

2008년 비행기가 이륙하는 광고
2008년 비행기가 이륙하는 광고


10년 간의 독특한 협업을 위한 도약: 2대의 TUIfly Boeing 737-800이 독점적인 HARIBO Goldbear 디자인에서 '하늘을 나는 홍보 대사'로 제공된다: GoldbAIR 및 2010년부터 HaribAIR. 다채로운 Tropifrutti 비행기가 2015년 5월에 HARIBO/TUIfly 항공기에 합류한다.

 

2009년 쥬시 골드베어 탄생!, 한스 리겔 박사가 슈발리에가 되다

Juicy Goldbears는 부드러운 일관성과 25% 과일 주스로 출시된다. 이 제품은 업계 잡지 LEBENSMITTEL PRAXIS에서 HIT 2009 상을 수상했으며 잡지 RUNDSCHAU für den Lebensmittelhandel에서 'Bestseller 2019'로 선정된다. 프랑스 외무부는 극소수의 외국인에게만 주어지는 영예인 슈발리에로 한스 리겔 박사를 레지옹 오브 아너(Legion of Honor)에 임명한다. 한스 리겔 박사는 1967년 프랑스에서 HARIBO 브랜드를 론칭한다. 2013년 한스 리겔 박사는 향년 90세로 별세한다. 그는 67년 동안 HARIBO의 상업 부문을 관리해 왔으며 따라서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현역 전무이사입니다. 그는 HARIBO를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독일과 해외의 과자 산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Hans Riegel 박사는 HARIBO와 크고 작은 사람들의 삶을 조금 더 달콤하게 만들고자 하는 열망에 자신의 삶을 바쳤습니다.

 

2010년 하리보와 모터스포츠

2010년 하리보와 모터스포츠
2010년 하리보와 모터스포츠


70년대부터 90년대까지 모터스포츠의 성공을 거둔 후, HARIBO는 Manthey 팀과 함께 경마장으로 돌아옵니다. HARIBO 디자인을 적용한 두 개의 포르셰를 갖춘 이 팀은 VLN과 24시간 뉘르부르크링에서 뛰어나다. 2017년 마지막 시즌, 하리보는 메르세데스-AMG 공연팀과 함께 '그린 헬'에서 24시간 컬트 레이스에서 9위를 차지한다.

 

2014년 Grafschaft에서의 새로운 시작

토마스 고트샬크와의 광고 제휴가 24년 만에 막을 내린다. HARIBO의 얼굴로, 그는 Michael Bully Herbig에게 고삐를 넘겨주며 이렇게 말한다: 'Bully Herbig가 나의 후계자가 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더 좋은 사람을 원했을 리가 없다.' 2013년 HARIBO GmbH & Co. KG 주주들은 라인란트-팔츠의 지방 자치 단체인 그라프 샤프트(Grafschaft)에 새 부지를 설립하기로 투표했습니다. 다음 해에 인수된 27헥타르의 부지는 이상적인 교통 연결과 대형 물류 센터, 3개 층의 최첨단 생산 라인 중 하나 및 새롭고 현대적인 관리 건물을 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2018년 큰 움직임

 

독일 HARIBO의 새 본사이자 HARIBO 그룹의 국제 본부인 Grafschaft
독일 HARIBO의 새 본사이자 HARIBO 그룹의 국제 본부인 Grafschaft


5월 2일, 직원들은 독일 HARIBO의 새 본사이자 HARIBO 그룹의 국제 본부인 Grafschaft에서 업무를 시작한다. Hans Guido Riegel: '우리와 HARIBO를 위한 큰 발걸음이자 회사 역사의 또 다른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그는 “Bonn은 항상 HARIBO의 일부가 될 것입니다”라고 덧붙인다.


2020년 하리보: 100세

하리보 100세
하리보 100세


3대째 가족 기업이 2020년 12월 13일에 창립 기념일을 축하합니다. HARIBO 제품은 맛있는 달콤한 스낵을 대표하고 100년 동안 작은 기쁨을 가져다 왔습니다. 기념일 캠페인은 HARIBO의 매혹적인 역사를 살펴보지만 더 중요한 것은 미래를 내다보고 독일 전체와 함께 '함께하는 100년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출처: https://www.haribo.com/en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D%95%98%EB%A6%AC%EB%B3%B4

 



HARIBO의 성공은 독일 시장에만 국한되지 않았고, 과일 젤리와 감초의 글로벌 시장 리더인 HARIBO는 현재 전 세계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HARIBO는 10개국 의 16개 위치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7,0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여 소비자가 항상 탁월한 품질로 자신이 좋아하는 제품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도록 지속하고 있는 기업이다.

하리보의 히스토리를 읽어보고 느낀 점은 단지 하리보라는 젤리만을 알고 있었던 나는, 하리보의 제품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변해오는 변천사를 보고, 그 변화 속에서 회사 경영의 어려움도 있었고, 제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시키고, 다양한 광고와 협업함으로써 지금까지 우리에게 친구 같은 하리보가 된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에도 TV광고에서 성인들이 하리보 Goldbears 젤리를 먹으면서 회의하는 광고가 떠오른다. 그만큼 하리보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우리의 일상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든 거 같다. 아이와 같이 관람하기 전, 부모가 아이에게 하리보에 대한 히스토리를 얘기해 주면 어떻까? 하는 생각에서, 그러면 아이는 관람할 때 하리보의 Goldbears가 단지 젤리가 아닌 친구 같지 않을까? 하는 나의 생각이다. 곧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아이와 함께 즐겁게 나들이하면 좋을 거 같다.

 


 

하리보 전시회, 하리보 월드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관람안내, 인사 센트럴 뮤지엄

 

하리보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하리보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하리보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은 2020년에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그때는 코로나로 인해서 엄격한 규제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서 2020년이 아닌 2022년에 개최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이번 전시는 '하리보'의 상품 중 하나인 곰 모양의 '골드베렌'의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열리는 미디어 전시다. 하리보의 브랜드 역사뿐 아니라, 야생젤리 보호구역, 원더풀 카니발, 메가파티 스테이션 등 다양한 테마공간들과 미디어 아트, 현대 예술, 아카이빙, AR 등 최고의 위치에서 보고 즐길 수 있다. 생일에 초대된 관람객들은 입장시 하리보 젤리를 선물받는다고 한다.

 

하리보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하리보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출처: 하리보월드인스타그램

 

하리보 전시회, 하리보 월드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3가지 포인트

1. 흥미진진한 미디어 아트

골드베렌 3개의 이야기가 구현되는 곳에서 미디어 아트를 관람해 보자.


2. 애플리케이션을 꼭 다운로드하자.

AR 작품, 관객 참여를 위한 'HARIBOWORLD' 앱을 꼭 다운로드하자.


3. 국내 작가와의 콜라보레이션

한국의 다양한 작품들과 콜라보레이션한 작품들을 볼 수 있다.

 

하리보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하리보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전시 기간: 2022년 10월 13일~ 2023년 3월 12일
관람 시간: 오전 10시~오후 8시(입장 마감: 오후 7시)
티켓 가격: 성인 20,000원, 청소년 및 어린이 15,000원
전시 문의: exhibition@peopulley.com
전시 장소: 안녕 인사동 B1 인사 센트럴 뮤지엄
휴관일: 매월 둘째 주 월요일 휴관
- 2022.11.14(월)
- 2022.12.12(월)
- 2023.01.09(월)
- 2023.02.13(월)

 

https://hariboworld.modoo.at/

 

[하리보 월드 - 전시소개] 하리보 골드베렌의 100주년 생일 기념전에 초대합니다.

하리보 골드베렌 100주년 기념전-하리보 월드로의 초대

hariboworld.modoo.at

 

예매: https://booking.naver.com/booking/5/bizes/748565

 

네이버 예약 :: 하리보 골드베렌 100주년 생일 기념전

Welcome to the HARIBO World! <100년 역사의 글로벌 브랜드, 하리보의 세계 최초 미디어 전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젤리 브랜드 하리보. 이 독일 브랜드의 대표 상품은 바로 곰모양을 하고

booking.naver.com


https://tickets.interpark.com/goods/22013829

 

싸니까 믿으니까 인터파크 티켓

tickets.interpar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