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전통매듭배우기

[국화매듭] 배우기 한국전통매듭

by designerluna 2022. 10. 23.
반응형

국화매듭, 한국 전통매듭

국화매듭은 매듭의 모양이 가을에 피는 국화꽃 같이 생겨서 붙여진 이름으로 두 번 감아 맺어서 두벌 감개 매듭이라고도 한다. 같은 방법으로 세벌, 네 벌, 다섯 벌 감개까지 손으로 엮을 수 있으며 병아리매듭과 나비매듭의 몸판을 맺는 방법도 같다. 사색판이나 난간매듭의 기본 매듭이 되기도 한다.

출처 : 아름다운 우리 전통 매듭 만들기 김은영 지음

국화매듭 배우기

지난 수업시간에 국화매듭을 배울 때 너무 어려웠다. 노미자 선생님 옆에서 보고 배우는데 똑같이 따라 한다고 하는데 길을 못 찾아서 헤매고, 앞, 뒤 헷갈리고, 수업시간에 완전 정신이 왔다 갔다, 도대체 뭘 배우고 있는 거지, 내가 지금 뭐 하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난 3시간의 수업이 끝난 후 기진맥진해졌다. 같은 반 선생님들도 나와 마찬가지로 완전 기진맥진이셨다. 다음 주 국화매듭 숙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우리는 수업이 끝난 후에도 모여서 고민을 하였다. 그러나 같은 반 선생님 중에 이해하시는 분이 계셔서 집에 가서 만드는 방법을 사진으로 보내주신다고 하셨다. 우리는 너무 고맙다고 인사한 후 헤어졌다. 그래도 나는 수업시간에 배운 국화매듭을 안 해보면 집에 와서 연습할 때 잊어버릴 거 같아서 집에 오는 길에 연습하였다. 그리고 사진 촬영을 한 후 같은 반 선생님에게 보냈다. 이게 맞는 건지 아니면 틀린 건지 확인하기 위해서였다. 내가 보낸 사진을 본 후 같은 반 선생님은 완벽하다고, 잘했다고 나에게 얘기해 주었다. 그 말을 듣고 난 후 난 조금이나마 안심이 되었다.

국화매듭
국화매듭

국화매듭


모든 매듭에는 앞, 뒤 가 있다. 매듭을 맺을 때 앞, 뒤를 확인해 가면서, 끈이 꼬이지 않게 해야 한다. 그러나 나는 끈이 꼬이지 않게 해야 하는데 나는 아직 어렵다. 집에 와서 나는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서 국화매듭만 연습했다. 그러고 난 후 이제는 국화매듭을 맺을 수 있게 되었다. 국화매듭을 맺을 줄 알면 병아리매듭, 나비매듭, 거꾸로 나비매듭 등 을 할 수 있게 된다.


매듭을 하나하나 배울 때 어려운 매듭도 있고 쉬운 매듭도 있다. 그러나 어려운 매듭도 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이게 또 다른 매듭의 매력인 거 같다. 서두르지 말고 하나하나 배워 나가자.


https://www.instagram.com/reumi__desig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