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전통매듭배우기

[한국전통매듭] 나비매듭 배우기

by designerluna 2022. 11. 2.
반응형

한국전통매듭, 나비매듭 배우기

국화매듭 양쪽에 나비 날개가 맺어져 있는 매듭으로 궁이나 양반가에서 많이 사용되던 매듭이다. 옛 문헌에 '귀하디 귀한 나비매듭' 이란 표현이 보이는데, 그만큼 좌우 균형이 맞게 나비 모양을 만드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나비 날개의 정(井) 자 모양이 반듯해야 제 모양이 갖춰진다.

출처 : 아름다운 우리 전통 매듭 만들기 김은영 지음

 

나비매듭 배우기

오늘은 지난번 수업 때 배운 국화매듭 양쪽에 나비 날개를 맺어 완성해야 한다. 국화매듭을 맺기 전에 양쪽에 나비 날개를 만들어야 한다. 나비 날개를 만드는 처음부터 헤맨다. 노미자 선생님께서 잘 못하시는 같은 반 선생님들을 위해서 여러 번 다시 알려주신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따라 해 본다. 양쪽 나비 날개를 만든 후 나비의 몸판인 국화매듭을 맺어야 한다. 국화매듭은 지난번 수업 이후 연습을 많이 해서 어렵진 않았다. 그러나 양쪽에 나비 날개가 있어서 국화매듭을 할 때 주의하여야 한다. 다음 주 숙제는 나비매듭 5개를 이쁘게 만들어 가야 한다.

나비매듭
나비매듭 연습하기



숙제하기 전에 연습 끈으로 나비매듭을 연습했다. 처음에 연습 끈으로 나비매듭을 연습하는데 잘 안된다. 몇 번을 풀었다가 다시 하기를 반복했다. 수업시간엔 잘 되었는데 집에 와서 연습하니 안된다. 갑자기 한숨이 나오고 스트레스를 받는다. 노미자 선생님 말씀이 떠올랐다. 연습 끈으로 하다가 안되면 잠깐 쉬었다가 다시 해 보라고 그러면 된다. 스트레스받지 말라고 하신 얘기가 생각난다. 그래서 나는 연습 끈을 내려놓고 다른 일을 하다가 2~3시간 후에 다시 해 보았다. 그런 후 다시 연습 끈을 잡고 나비매듭을 했는데, 한 번에 되었다. 처음에 할 때는 안되다가 좀 지나고 해 보니 되는 게 참 신기하다. 내 마음이 너무 급했나 라는 생각을 해본다.

나비매듭
나비매듭

 

나비매듭
나비매듭



연습 끈으로 연습 후 숙제로 내주신 나비매듭을 만들었다. 노미자 선생님이 만드신 나비매듭과 비교해 보니 내가 만든 나비매듭은 나비매듭 같지가 않다. 한쪽으로 기울고, 편안해 보이지도 않는다.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걸 오늘도 느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