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스토리

서울 주말나들이 광화문, 북촌 백인제 가옥 - Bukchon, Historic House Museum BAEK IN-JE

by designerluna 2023. 1. 14.
반응형

서울 주말나들이 북촌 백인제가옥 - Bukchon, Historic House Museum BAEK IN-JE 

부산에서 친구가 서울로 놀러 왔다. 작년에 내가 부산에 놀러 갔을 때 친구집에서 머물면서 같이 여행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고, 친구가 부산을 안내해 주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내가 서울을 안내해 주려고 친구를 초대했다.

 

첫날엔 친구가 오후에 서울을 도착해서 간단하게 집에서 저녁을 먹고, 다음날 서울 북촌 나들이를 하기로 하였다. 안국역에서 내려서 북촌으로 가던 중이었다. 신호등을 건너서 북촌으로 가려고 할 때 관광안내원이 우리에게 북촌지도를 주었다. 그러면서 북촌에 있는 오픈된 한옥집을 소개해 주었다. 한옥을 구경할 수도 있다고 한다. 서울에 오래 살았지만 이번에 처음 알게 된 사실이다.

 

관광안내원이 북촌에 있는 한 옥중에 가장 유명한 한옥은 백인제가옥이라고 알려준다. 이번에 JTBC에서 종영한 부자집 막내아들 회장 집으로도 촬영한 곳이라고 한다. 우리는 그러면 당연히 가봐야지 하면서 걸어갔다. 북촌에 몇 번 와봤지만 백인제 가옥이 있는 줄은 오늘 처음 알게 되었다.

 

가회동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독은 서울특별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북촌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높은 언덕에 위치하고 있는 백인제가옥은 한성은 해 전무였던 한상룡에 의해 1913년에 건립되었다. 주변가옥 12채를 사들여 마련한 907평의 큰 대지에 압록강 흑송을 자재로 이용하여 건축하였다고 한다. 사랑채와 안채가 확연히 분리되는 전통 한옥과 달리 안채와 사랑채가 복도로 연결되어 있다. 당시의 한옥에서는 볼 수 없는 2층 공간도 있다. 본채 전체영역에 유리문을 달았고 사랑채 앞으로 넓은 정원을 조성한 것도 한옥에 적용한 근대적인 요소이다. 본 가옥의 마지막 소유주로서 1944년부터 거주하였던 외과의사 백인제박사의 이름을 따서 문화재 명칭이 부여되었다고 한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백인제가옥은 골목 안쪽에 위치하고 있다. 만약 방문한다면 위치를 확인하고 가는 걸 추천한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높은 돌계단이 백인제가옥의 위엄을 나타내는 느낌이다. 그나마 오늘은 미세먼지가 없어서 맑은 하늘을 조금이나마 볼 수 있었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돌계단을 지나 백인제 가옥 문으로 들어가면 백인제 가옥의 역사박물관이 있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정원이 한눈에 들어온다. 드라마 부자집 막내아들 촬영장소라 그런지 더 친근감이 생긴다. 정원 한가운데서 이성민 배우와 송중기 배우의 연기하는 모습을 상상해 본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돌계단과 주변의 정원, 나무들이 조화롭게 조성되어 있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서울 도심 속에서 한옥으로 들어오면 주변 소음은 사라지고 마음이 아늑해지고 편안해진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한옥 안으로는 들어갈 수 없는 게 조금은 아쉬웠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한옥 마루에 서서 하늘과 바깥풍경을 바라보는 상상을 해 본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한옥 문 사이로 저 멀리 보이는 현대건물과 한옥이 조화롭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한옥 중앙에 서 있는 나무에 꽃이 피면 다시 한번 와 보고 싶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본체 전체영역에 유리문을 달았다.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백인제 가옥

 

가회동 백인제 가옥 관람후기

친구와 백인제 가옥을 둘러보았다. 당시의 한옥에서는 볼 수 없는 2층 한옥도 신기했고, 본체 전체영역에 유리문을 달은 것도 신기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한옥과는 달라서 새로운 경험이었다. 서울시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어서 그런지 백인제 가옥은 깨끗하고 깔끔하게 잘 정리 및 관리되고 있다. 화장실도 너무나 깨끗하다. 북촌에 간다면 북촌 주변의 한옥도 너무 멋스럽고 멋있지만 꼭, 백인제 가옥을 방문하는 조심스럽게 추천한다.

 

 

가회동 백인제 가옥 위치

주소: 서울 종로구 북촌로 7길 16

시간: 9:00~18:00(화~일), 1월 1일, 매주 월요일 휴관(월요일이 공휴일이면 개관)

전화 02-724-02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