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스토리

서울 종로 주말나들이 - 경희궁 Gyeonghuigung 무료관람

by designerluna 2023. 3. 18.
반응형

서울 종로 주말나들이 - 경희궁 Gyeonghuigung 무료관람

 

서울 종로 새문안로에 위치한 경희궁으로 주말 나들이를 다녀왔다. 서울 5대 궁(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에 경희궁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경희궁은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보다 작아 주변에 있는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역사박물관 등 같이 보면 좋을 거 같다.

 

1. 경희궁 Gyeonghuigung 소개

경희궁(慶熙宮)은 광해군 때인 1617년에 짓기 시작하여 1620년에 완성되었다. 처음에는 경덕궁(慶德宮)이라 불렀지만 원종의 시호인 경덕(敬德)과 발음이 같아 경희궁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또한 도성 서쪽에 있어 서궐(西闕)이라고도 한다. 이는 창덕궁과 창경궁을 동궐(東闕)이라고 불렀던 것과 대비되는 별칭이다.

 

경희궁은 대지의 형세를 반영한 특이한 형태의 궁궐이다. 광해군은 새 궁궐을 빨리 짓기 위해 대지의 경계를 정하고 공사를 시작한 탓에 땅의 모양이 동서로 길다. 건물도 외전과 내전이 좌우로 배치되었다. <서궐도안>에서 볼 수 있는 전각과 문은 약 190여 개이며, 정문인 흥화문은 남향이 아니라 종로와 마주 보는 동쪽을 향하고 있다.

서궐도안(西闕圖案)이란 경희궁의 전각 및 궁궐 전경을 조감도식으로 그린 궁궐 배치도이다. 2007년 12월 31일 보물로 지정되었다.

 

서궐도안 보물, Seogwoldoan (Plan of the Western Palace) 출처: http://www.heritage.go.kr

 

흥화문은 경희궁의 정문이다. 원래는 현재의 구세구회관 자리에서 동쪽을 바라보고 있었다. 일제가 박문사 정문으로 사용하려고 떼어간 것을 1988년 경희궁 복원 사업을 하면서 현재 위치에 옮겨 세웠다고 한다.

 

흥화문
경희궁 정문 흥화문

 

경희궁은 조선이 식민지로서 일본의 통치 아래 있었던 시기에 경성중학교가 들어서면서 건물 대부분이 헐렸다. 면적도 절반 정도로 줄어들었다. 현재는 경희궁지 발굴을 거쳐 정전인 숭전전과 자정전, 태령전 세 전각이 복원되어 있다.

 

경희궁 숭정전
경희궁 경희궁지

 

경희궁의 추녀마루 잡상이다. 추녀마루 잡상이란 기와지붕의 추녀마루 위에 놓이는 와제(瓦製) 토우를 말한다.

 

경희궁경희궁
경희궁

 

경희궁의 정전이다. 경희궁 창건 당시에 건립되었다. 현 위치의 숭정전은 복원한 건물이라고 한다. 

 

경희궁 숭정전
경희궁 숭정전

 

경희궁 숭정전
경희궁 숭정전

 

경희궁 숭정전경희궁 숭정전
경희궁 숭정전

 

경희궁 숭정전은 국왕이 신하들과 조회하거나 연회 등 공식 행사가 이루어진 곳이다. 숭정전에서 경종, 정조, 헌종 세 임금의 즉위식이 거행되었다. 

 

경희궁 숭정전

 

이밖에도 자정전, 태령전 서암이 있다. 자정전은 경희궁의 편전이다. 자정전은 국왕이 신하들과 회의하거나 경연을 여는 등 공무를 수행하는 곳이다. 태령전은 본래 특별한 용도가 정해져 있지 않았던 건물이다. 서암은 태령전 뒤에 있는 기이한 모양의 바위이다. 본래 왕암이라고 불렀다. 그 이름 때문에 광해군이 그곳에 경희궁을 짓게 되었다는 설도 있다. 숙종 때 이름을 서암으로 바꾸고 서암이라고 새겨두었다고 한다. 현재 서암을 새겨 두었던 사방석은 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경희궁 서암
경희궁 서암, 출처: 나무위키

 

경희궁

약 380년 된 느티나무이다. 

약 380년 된 느티나무

 

경희궁

 

경희궁에 살았던 왕은 인조에서 철종까지 10명에 이른다고 한다. 가장 오래 머물렀던 왕은 영조이다. 숙종부터 정조 즉위까지 경희궁은 최전성기였다. 왕을 비롯해 왕비와 후궁인 인현왕후, 희빈 장씨, 혜경궁 홍씨도 경희궁에 살았던 대표적인 왕족이었다.

 

경희궁

출처: 서울역사박물관 경희궁 리플렛

 

2. 경희궁 Gyeonghuigung - 방문후기

경희궁은 서울 5대 궁(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중 규모가 작았다. 전체 관람하는데 30분~1시간 정도면 충분하다. 경희궁을 갔을 때는 한창 봄 준비 중이었다. 곳곳에 꽃들과 나무들을 정비 중이었다. 경희궁 관람료는 무료이다. 주차장이 경희궁 바로 옆에 있어 주차하기도 편리하다. 경희궁 관람 후 근처에 있는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 역사박물관 등 같이 관람하면 좋을 거 같다.

 

3. 경희궁 Gyeonghuigung - 위치

  •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45
  • 관람시간: 09:00~18:00(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월요일, 1월 1일)
  • 관람료: 무료
  • 문의: 02-724-0274
  • 주차장 운영시간 24시간(최초 1시간까지 1,000원, 초과 5분당 400원, 1일 주차(선불) 22,000원
  • 경희궁 해설안내: 일요일(오후 1시, 2시, 3시) (우리 문화숨결 궁궐길라잡이, 02-735-5733, www.palaceguide.or.kr)
    금요일(오후 2시, 3시), 토요일(오후 1시, 2시, 3시) (한국의 재발견 우리 궁궐지킴이, 02-723-4206, www.rekor.or.kr)

 

 

  • 경희궁 주차장 주소: 서울 종로구 신문로2가 2-15
  • 전화: 02-724-0234

반응형

댓글